건축학/건축물 분석

건축가 리차드 마이어의 주택, 샐츠만 하우스(saltzman house)

ve_ryung 2020. 4. 30. 08:09
반응형

 

 

리차드 마이어는 로버트 벤츄리, 케빈 로쉬, 프랭크 게리와 더불어 미국을 대표하는 3세대 건축가입니다. 그는 1934년 미국 뉴저지 주 뉴와크에서 태어나 코넬 대학에서 건축교육을 받았습니다. 1960년대 뉴욕의 진보적인 건축가 그룹, 뉴욕
파이브 멤버 중의 한 사람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였고 1980년대 세계적인 건축가로 자리잡았습니다. 

초기에 마이어는 르 꼬르뷔제의 5원칙을 즐겨 사용했고, 라이트의 유기적 건축, 그리고 미스의 '벽은 공간을 둘러싸는 수단으로서 구조로부터 해방시켜야 한다'는 건축 개념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의 작품에서는 단순한 평면과 일부분 곡면의 사용, 경사로 사용, 건물의 입면 처리기법 등과 알바 알토의 빛을 끌어들이는 수법과 르 꼬르뷔제의 극적인 동선 처리 방법을 자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의 건축들은 과거 모더니즘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으면서도 자신만의 건축이념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그의 건축 스타일에는 백색마감, 길게 뻗은 경사로, 넓은 면적의 개구부가 대표적입니다. 백색마감은 그의 작품 대부분에 나타나있고, 길게 뻗은 경사로도 주택이나 뮤지엄 건축에서 빼놓을 수 없는 주요 요소입니다. 또한 얇으면서 넓은 면적의 개구부는 입구를 상징적으로 강조하며, 순수한 형태의 조각과도 같은 외부조형은 여러 작품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특징입니다. 

그는 이러한 건축적 특성 요소들을 통하여 극적으로 동선을 처리하고, 풍부한 빛을 실내로 유입시킵니다. 또한 그의 작품은 아트리움이나 위층 또는 아래층으로 뚫려 있는 공간에 의해 강한 개방감을 확보하게 되어 더욱 투명하면서 순수해 보입니다. 

그의 작품들은 기하학적 해결, 구조의 독립성, 선명한 동선과 대칭적 수직 동선 처리, 건물의 컨텍스트, 명확한 프로그램, 건축의 요소들, 형상과 배경, 솔리드와 보이드(막힘과 뚫림)의 대비, 대지와의 관계 등의 원칙을 논리적으로 작품에 적용하고 있어 높은 완성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그의 기하학적 요소는 평면뿐 아니라 건축물 전체의 형태에도 큰 영향을 나타내며 공간 속에서도 느껴지는데, 공간자체에도 솔리드와 보이드, 개방감과 폐쇄감, 개인 영역과 공공 영역 등의 공간 개념을 강하게 대비시켜 긴장감을 부여합니다. 컨텍스트는 대지와의 관계가 평면과 입면의 기하학적 형태나 스케일, 외부 전망의 이입 등에 의한 기존 건축물이나 자연 환경과의 조화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그의 작품의 다른 특색은 빛을 충분히 활용하여 극적인 분위기를 연출하여, 실용적이면서도 세련되고 절제된 공간을 창출해 낸다는 점이다.

 

 

리차드 마이어의 대표작으로는 바르셀로나 현대미술관, 로마 주빌리교회, 미국 애틀란타 하이뮤지엄, 글라스 하우스 등이 있습니다.

▶바르셀로나 현대미술관(1987~1995)

 ▷다이아그램 해석방법을 통한 공간 구성
 ▷자연광 흐름에 따른 공간 구성
 ▷유리커튼월을 통한 자연광 유입
 ▷정사각형이 반복 사용된 기하학적 형태의 평면

 

 

▶로마 주빌리교회(1996~2000)

 ▷개방적이고 빛으로 가득 찬 공간 구성
 ▷천장을 유리로 처리하여 자연광 유입
 ▷곡면 콘크리트벽으로 삼각형 대지 활용

 

 

 

▶미국 애틀란타 하이뮤지엄(1980~1983)

 ▷경사진 진입로
 ▷건물 전체 정사각형 평면 구성과 1/4 부분
 의 곡면처리 

 

 

 

그의 초기 작품에는 주택들이 많이 있는데, 그의 주택 작품 중에서 샐츠만 하우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살츠만 하우스는 그의 건축관이 잘 스며들어 있는 주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살츠만 하우스는 미국 롱아일랜드의 끝에 위치해있고 주택 근처에는 주택과 평행을 이루는 해안선, 해안가의 풍차, 인접한 감자밭 등이 있습니다. 

이 주택은 초기 근대주의적 영향을 받아 르 꼬르뷔지에의 프로젝트에서 볼 수 있는 형태와 공간의 순수함이 보입니다. 주택은 하나의 덩어리로 인식이 되며 리차드 마이어는 이러한 주택을 보고 “먼 거리에서 보았을 때 평평한 대지에 하늘과 땅의 배경은 주택을 2차원적 형태로 보여준다“라고 하였습니다. 

 

측면에서 보았을 때 주택이 2차원적으로 보이고 단조로워 보이지만 앞면에서 외벽의 곡면처리와 메인하우스 2-3층 내부의 복층, 넓은 면적의 개구부으로 인해 주택이 더 복합적이고 세련되어 보입니다. 

살츠만 하우스 주변에 있는 해안 경관의 이점을 활용하며 공용공간을 2층으로 들어올림으로서 해안 경관을 감상할 수 있을뿐더러 멀리서 보았을 때 평평한 대지와 평행을 이뤄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데 이러한 기법은 르 꼬르뷔지에가 만든 필로티와 유사합니다. 

 

주택 외벽에는 백색칠을 한 목조로 되어있고 건물의 모서리 부분은 날카롭기보다 넓은 곡선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띠창을 사용하여 건물 내부로 자연광의 유입을 원활하게 하였습니다. 2층에 게스트하우스와 메인 하우스를 연결하는 오버브리지가 형성되어 있고 메인 하우스에 건물 바깥에서 2, 3층으로 연결하는 원통형 계단이 있습니다. 또한 메인하우스 중심에 대각선으로 위치한 계단이 1층과 2층을 연결합니다. 

살츠만 하우스는 스미스 하우스와 같이 공공영역과 개인 영역이 분리되면서도 유기적으로 연결되 방식으로 분리되어있습니다. 목재 벽이 부엌, 욕실, 침실, 식당 등을 분리하고 주택 내부의 공공영역에는 노출된 철제기둥과 오픈된 거실에 위치한 벽난로가 장식되어 있습니다. 

벽난로는 1, 2층을 모두 관통하고 2층의 오픈공간에서 내부계단을 통해 보이는 굴뚝의 원통형 실린더가 있습니다. 벽난로의 원통형 실린더는 내부의 흰 공간과 대조되게 까맣게 칠해져 수직적 형태가 더욱 돋보입니다.

 

 

 

 

 

※ 이 글은 건축학전공 과제로 제출한 보고서로 작성한 글이니, 참고는 좋지만 그대로 가져가서 사용하지는 말아주세요.

반응형